여드름은 청소년기에 안드로겐이라는 성장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데 얼굴뿐만 아니라 피지선이 발달된곳이면 어디서든 발생이 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환경적인 문제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음주, 서구화된 식단 등의 이유로 성인들에게도 여드름이 나타난다.
이러한 여드름은 발생했다가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도 하지만, 다시재발을 반복한다면 의료진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방치할경우 만성으로 이어져 여드름 자국과 흉터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잘못된 방법으로 자가 압출을 시도하는 경우들도 많은데, 이로인하여 2차 세균간염으로 피부 색소 침착과 여드름 자국, 흉터등의 문제들을 야기시킬수 있다.
최근 이러한 여드름 치료방법에 있어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중여드름의 발생 원인을 외적으로 가해지는 열 뿐만 아니라 신체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피부표면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현상으로 보고 피부 외적인 문제와신체 내적인 문제로 나누어 원인을 분석 후 치료하는 한의학적 치료 방법이 주목 받고 있다.
한의학적 여드름 치료는 체내의 비정상적인 열이 장기 내 기능을 저하시켜 노폐물과 피지의 분비량을 늘려 원활한배출과 피부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보고 체내의 약화된 장기를 회복시키고 열독을 제거하는 여드름 치료를 진행한다.
또한 환자의 연령과 체질, 여드름의 종류, 증상의 정도 등을 세밀히 파악해 제조된 한약으로 여드름을 유발하는 체질적인 요인을 해소하고 기혈순환을 정상화시켜 신체 내 문제들을 개선시키는 등 여드름의 발생 근원을 찾아 치료를 진행한다.
즉 여드름은 피부로 드러난 외치 치료도 중요하지만 재발과 예방을 위해서는 근원 치료가 시행되어야 하며 약해진면역력을 강화해 기혈순환을 바로 잡아 자연 치유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후한의원(안양 범계점) 임기섭원장은여드름 흉터와 자국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여드름 발생을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이지만, 이미 발생되었다면 이를 방치하거나 잘못된 방법의 자가 관리로 시행하는 것보다는 빠른 시일 내에 의료진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으로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