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4(수)

IoT 보안 취약성 문제 해결 위해 쿠노소프트와 협업

립체인, 쿠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IoT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 ‘립체인’은 지난 10일 ㈜쿠노소프트와 ‘립체인’ 기반 글로벌 표준 탈중앙화 신원증명 시스템(DID) 개발 및 생태계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 (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립체인과 쿠노소프트는 기존 IoT 시스템에서 개별 사물의 외부 공격에 대한 보안 취약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별 사물에 대한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블록체인이 가진 트릴레마 문제를 해결한 립체인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표준 탈중앙화 신원증명 시스템을 공동으로 연구 및 개발하고, 블록체인 기반 IoT 플랫폼 서비스 생태계 확보 및 사업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양 사는 쿠노소프트의 S2K 인증 기술을 통해 IoT 보안을 강화하고 이용자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해 이용자에게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IoT 보안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쿠노소프트는 조장관 대표이사와 IoT 분야의 20년 이상 노하우를 가진 핵심 임원을 주축으로 설립됐으며, 전 임직원이 R&D인력인 부설연구소 중심의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0년 간 IoT 보안 및 블록체인, AI 관련 연구과제 50여건을 수행했으며 차세대 IoT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고 있다.

이정한 립체인 CEO는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및 IoT 보안 솔루션 개발에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쿠노소프트와 립체인이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표준 신원증명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시스템 사용자 간의 신뢰를 확보할 것”이라며, “쿠노소프트에서 진행중인 IoT 스마트 공간관리에도 립체인의 기술을 적용해, 본격적으로 IoT와 블록체인이 결합될 수 있을 것” 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