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1.22(금)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재능기부 비대면 통역봉사 서비스
오는 11일까지 20개 언어 부문의 신규 봉사자 모집, 신청은 홈페이지 통해 가능

bbb 코리아, 2020 신규 통역봉사자 모집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언어•문화 NGO bbb 코리아(회장 김인철)는 휴대전화를 이용해 생활 속에서 비대면으로 재능나눔을 펼칠 수 있는 ‘bbb 통역봉사’ 참가자를 오는 11일까지 모집한다.

세계 유일의 비대면 통역봉사 서비스 ‘bbb’는 관광, 취업 등으로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에게 3각통화를 통해 20개 언어로 24시간 통역을 제공하는 재능기부 자원봉사활동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방한 외국인의 언어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현재 약 4천5백 여명의 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다.

‘bbb 통역봉사’는 모든 활동이 스마트폰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코로나19 유행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언택트(UNTACT)’ 시대에 적합한 봉사활동이다. 특히, 봉사를 위해 따로 시간을 조정해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참가자들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나 통역봉사에 참가할 수 있다. 또한 bbb 코리아는 ‘bbb 봉사자 앱’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통역 우선연결’, ‘활동가능 및 불가시간 설정’, ‘부재중 설정’ 등 봉사자들의 편의를 위한 세부적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봉사자 참여신청은 ‘bbb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10월 11일(일)까지 가능하며, 외국어 재능 나눔에 뜻이 있는 20세 이상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국적의 제한은 없다. 국내 사업자의 휴대 전화번호를 소유하고 있는 한국어 능통 외국인도 지원할 수 있다. 모집 부문은 20개 언어를 대상으로 하며, 원활한 의사소통은 필수다. 신청 이후 활동 다짐과 언어 테스트를 통해 봉사자를 선발하며, 봉사자 온라인 교육을 이수하면 최종 선발된다.

bbb 코리아 최미혜 사무총장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재능기부 나눔활동을 펼칠 수 있는 ‘bbb 통역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봉사활동”이라며 “특히 bbb 통역봉사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시작된 서비스인 만큼,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을 찾을 많은 관광객들에게 따뜻한 한국의 정() 문화를 보여주는 뜻 깊은 활동이 될 것”이라 말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