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란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주는 유통 서비스다. 과거에 신문, 잡지, 우유로 대표되던 정기구독 서비스가 최근 들어서는 식음료, 패션, 반려동물 산업까지 범주를 넓히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더욱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독경제 서비스를 들여다본다.
■ 프리미엄 커피 구독 서비스로 사내 복지 업그레이드! 스프링온워드의 ‘원두데일리’
스프링온워드가 운영하는 원두데일리(ONEDO DAILY)는 B2B(기업) 고객 대상으로 제공하는 커피 정기 구독 서비스다. 고급 커피머신 무료 설치와 함께 국내 최고 바리스타들이 만든 로스팅 원두를 정기적으로 배송 받을 수 있어, 사내 복지를 생각한 기업들의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원두데일리 서비스는 회사에서5kg 정기 구독을 신청할 경우 프리미엄 원두 커피 한 잔을 300원 미만에 마실 수 있으며, 소비량이 늘어날수록 잔 당 단가가 낮아진다. 또한,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월 평균 1회 정기 방문해 커피머신 청소 등 세심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가사 노동까지 분담해주는 구독 서비스…세탁 정기 구독 서비스 ‘런드리고’
의식주컴퍼니의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더욱 주목받는 서비스다. 런드리고는 세탁물을 직접 세탁소에 가져갈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하루만에 수거, 세탁, 배송까지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 바이러스 감염 예방 특허 원료로 만든 천연 세제를 사용하고 개별 고온 스팀 건조를 통한 살균, 데일리 세탁조 클리닝 등 이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했다. 코로나19 확산과 맞물려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런드리고의 월평균 신규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 양말도 구독 시대, CJ오쇼핑 펀샵 ‘양말 구독 서비스’
CJ ENM 오쇼핑은 라이프스타일 쇼핑몰 펀샵을 통해 양말 구독 서비스를 론칭했다. 직장인이라면 매일 신지만 켤레마다 구매하기엔 번거로웠던 고객 니즈를 빠르게 반영한 서비스다. 펀샵은 양말 전문 브랜드 '미하이삭스'와 업무 제휴를 맺고 3개월 또는 6개월의 배송 기간 동안 매달 새로운 디자인이 반영된 질 좋은 양말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 꾸까(Kukka), 일상에서 즐기는 꽃 문화
‘코로나 블루’로 지친 소비자들이 꽃을 정기적으로 배달을 받으며 소소한 힐링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꾸까(Kukka)'는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국내에 최초 론칭한 플라워테크 스타트업이다. 소비자는 꾸까를 통해 2주와 4주 중 꽃다발을 받기를 원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입학식이나 졸업식 등과 같이 단 하루, 꽃이 필요한 날에 맞춰 원하는 꽃다발을 받을 수 있는 꾸까 꽃다발 배송서비스도 함께 갖춰져 있다.
■ 반려견을 위한 모든 것이 여기에! 현대카드, ‘펫팩(Pet Pack)’
반려견을 위한 장난감과 간식 구독 상품도 나왔다. 현대카드는 최근 자사 혜택 구조인 ‘3층 시스템’의 2층에 반려견 관련 ‘펫팩’ 서비스를 추가했다. 펫팩은 반려견을 위한 간식과 장난감, 관리용품 등을 정기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로, `펫팩 프리미엄`과 `펫팩 베이직`으로 구성됐다. 펫팩 프리미엄은 6개월간 매월 1회씩 회차에 따라 다른 제품을 정기 배송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