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0년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월 22일부터 12월 22일까지의 124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3,598,3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녹십자, SK바이오팜, 대웅제약, 대웅, 셀트리온제약, 종근당, 한미약품, 박셀바이오, 유한양행, 종근당바이오, 한미사이언스, 부광약품, 에스티팜, 제일약품, 삼성제약, 동화약품, 일양약품, KPX생명과학,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뉴트리, 유나이티드제약, 에스씨엠생명과학, 보령제약, 영진약품, 메지온, 경보제약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8,915 소통지수 1,557,142 커뮤니티지수 631,072 시장지수 9,970,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28,05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119,114와 비교하면 3.67% 하락했다.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2,610 소통지수 783,998 커뮤니티지수 403,037 시장지수 10,858,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68,02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807,178과 비교하면 3.90% 하락했다.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6,581 소통지수 869,487 커뮤니티지수 449,020 시장지수 5,357,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52,58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193,166과 비교하면 51.21% 상승했다.
4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0,401 소통지수 514,833 커뮤니티지수 272,466 시장지수 1,506,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4,11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389,776과 비교하면 10.31% 하락했다.
5위, 녹십자 ( 대표 허은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1,014 소통지수 1,418,616 커뮤니티지수 432,806 시장지수 966,0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18,4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74,103과 비교하면 0.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셀트리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03,961,370개와 비교하면 27.63% 늘어났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44% 상승, 브랜드 이슈 25.97% 상승, 브랜드 소통 118.61% 상승, 브랜드 시장 19.9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셀트리온 브랜드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이다.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았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녹십자, SK바이오팜, 대웅제약, 대웅, 셀트리온제약, 종근당, 한미약품, 박셀바이오, 유한양행, 종근당바이오, 한미사이언스, 부광약품, 에스티팜, 제일약품, 삼성제약, 동화약품, 일양약품, KPX생명과학,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뉴트리, 유나이티드제약, 에스씨엠생명과학, 보령제약, 영진약품, 메지온, 경보제약, 경동제약, 바이넥스, 메드팩토, 삼천당제약, 에이치엘비제약, 동국제약, CMG제약, 한올바이오파마, JW중외제약, 휴온스, 엔지켐생명과학, 콜마비앤에이치, 일동제약, 이글벳, 코미팜, 하나제약, 한독, 광동제약, 압타바이오, 지엘팜텍, 한국파마, 지트리비앤티, 신일제약, 명문제약, 우리들제약, 신신제약, 코오롱생명과학, 이연제약, 경남제약, 조아제약, 위더스제약, 에이프로젠제약, 동아에스티, 한국유니온제약, 휴온스글로벌, 비씨월드제약, 아미노로직스, 녹십자웰빙, 카이노스메드, 안트로젠, 옵티팜, 현대약품, 동성제약, 제일바이오, 대원제약, 티움바이오, 유유제약, 국제약품, 삼진제약, 파마리서치프로덕트, JW신약, JW생명과학, 환인제약, 동구바이오제약, 화일약품, 테라젠이텍스, 대화제약, 노바렉스, 큐브앤컴퍼니, 에이프로젠 H&G, 휴메딕스, 비피도, 바이온, 대한뉴팜, 우진비앤지, 퓨쳐켐, 중앙백신, 씨티씨바이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이수앱지스, 안국약품, 서울제약, 넥스트BT, 대한약품, 에스텍파마, 고려제약, 삼일제약, 진양제약, 씨케이에이치, 코스맥스엔비티, 알리코제약, 일성신약, 에이치엘사이언스, 더블유에스아이, 코스맥스비티아이, 디에이치피코리아, 하이텍팜, 대봉엘에스, 드림씨아이에스, 팜스빌, 삼아제약, 대성미생물, 진바이오텍, 내츄럴엔도텍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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