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1.23(토)
"치료 복잡한 여드름흉터, 조기 치료로 만족도 높여야"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청소년기에 이어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나타나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다. 특히 여드름 뿐 아니라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 및 자국이 두드러져 외모 콤플렉스로 굳어지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성인 여드름은 호르몬에 의해 나타나는 청소년기 여드름과 달리 잘못된 생활습관, 불규칙한 식습관, 환경오염, 수면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심미적으로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잘못된 압출 및 염증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여드름 자국, 흉터가 큰 문제로 떠오르기마련이다.

만약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여드름을 짜면 세균 침투에 의한 2차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주변 피부 조직 손상을 유발해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가 나타난다.

그렇다면 이미 발생한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까? 이를파악하기 전 먼저 여드름 흉터 유형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보통 여드름으로 인해 생긴 흔적을 여드름흉터로 통칭하는데 세부적으로 나눌 경우 자국, 흉터 두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색소침착으로 인해 생긴 여드름 자국, 표피탈락 등으로 나타난 여드름 흉터가 바로 그 것이다. 자국과 흉터는 증상부터 생김새까지 다르며 치료방법 또한 상이하기 때문에 사전 정밀 진단이 필수적이다.

여드름 흉터는 폭이 좁고 예리한 모양, 폭이 넓은 형태의 박스 모양, 넓은 폭을 가진 둥근 모양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여드름흉터가 지속되면 피부 재생 효과가 떨어져 모공 자체가 넓어지는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피부를 자극해인위적으로 재생력을 높이는 치료를 적용해야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여드름 자국은 색소침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다. 피부가 자연스레각질 탈락 주기를 겪으며 옅어질 수 있지만 한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가 치료로 호전을 기대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 흉터 치료 시 피부가 새롭게 재생되는 원리의 트랜스테라피를 시행한다. 여드름 흉터 부위의 진피층을 위축시키고 섬유층을 정상화해 건강한 세포와 기혈을 끌어들여 안착시키는 원리다. 또 여드름 자국에는 엠톤 등 각질 탈락 주기를 정상화하여 증상을 호전시키는 치료법을 적용한다. 엠톤은 피부 표피 재생력을 높이고 여드름 자국이 함몰돼 흉터가 되는 것을 막는 치료법이다. 이때 환자 개개인의 피부 상태가 다른 만큼 체계적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다.

후한의원 강남점 임기섭 원장은 "여드름 치료 후 환자 개개인의 올바른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피부 청결을 꼼꼼히 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영위하는 것이 첫 번째"라며 "가장 중요한것은 여드름 발병 시 무리하게 이를 압출시키려 하지 말고 한의원 등을 찾아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인데 이는 여드름 흉터 및 자국을 예방하는우선적인 실천 요소"라고 강조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