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0(토)
[비욘드포스트 한경아 기자]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소상공인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중소기업연구원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영업 생태계 변화 전망과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디지털화에 따라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비대면 서비스가 크게 확대됐다.

이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자영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언택트(비대면) 서비스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코로나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상공인을 위한 솔루션과 앱을 알아보자.

■ ‘지역별 공공 배달앱’ 활용으로 수수료 낮춰

사진=공공 배달앱
사진=공공 배달앱

지난달 8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서 음식점은 오후 9시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가능해졌다. 커피전문점은 매장 영업이 불가하고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이로 인해 자영업자들은 배달을 통해 매출을 만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민간 배달 앱 중개 수수료는 6~12% 수준으로, 소상공인에게 많은 부담으로 작용된다. 이 가운데, 수수료를 대폭 줄인 공공배달앱이 눈길을 끌고 있다.

공공배달앱은 지역별 소상공인을 위해 추진됐으며,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를 위한 상생플랫폼을 지향한다. 지역별 공공 배달 서비스로는 △군산시 ‘배달의명수’ △인천 서구 ‘서로e음 배달서구’ △서울시 제로페이 인프라를 활용한 ‘제로배달 유니온’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등이 있으며, 여러 지방지자체가 추진 중이다.

특히,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은 지난달 23일 기준 총 거래액이 20억 원, 총 주문 건수 7만여 건을 넘어섰다. 가입회원은 9만 명,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는 15만 회를 넘었다. 파주, 화성, 오산 3개 시범 지역의 배달특급 가맹점 역시 약 5700곳으로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기업은행 소상공인 전용 앱 ‘i-ONE 소상공인’ 출시

사진=기업은행 소상공인 전용 앱 ‘i-ONE 소상공인’
사진=기업은행 소상공인 전용 앱 ‘i-ONE 소상공인’


IBK기업은행은 최근 소상공인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개인, 기업 뱅킹 서비스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 전용 생활금융플랫폼 ‘i-ONE 소상공인’을 출시했다.

‘i-ONE 소상공인’에서는 기업은행 개인 계좌와 사업용 계좌를 모두 조회하거나 이체할 수 있고, 전 은행의 개인 계좌와 사업용 계좌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간편뱅킹 서비스를 통해 공인인증서나 OTP 없이 6자리 간편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계좌 조회와 자금 이체가 가능하다. 비대면 대출, 기간 연장, 외화송금·환전 및 예금·펀드·카드 등의 상품 가입도 할 수 있다.이 외에도 세무, 노무, 법률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동영상 교육자료, 블로그 형식의 글을 통해 경영노하우, 소상공인 맞춤형 정책 자금 정보 등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사업정보도 제공한다.

■ 음식점 리뷰 앱 ‘멤버쉽체크’, 사용자 및 요식업주 모두 윈윈

사진=멤버쉽체크
사진=멤버쉽체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외식 문화는 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음식점을 실제 방문한 소비자들의 상세 체크 평가 리뷰 및 직관적 인식이 가능한 Good & bad 텍스트 리뷰를 제공하는 음식점 리뷰 앱 ‘멤버쉽체크’가 출시돼 눈길을 끈다.

체크 리스트 리뷰 항목은 △재방문의사 △맛 △가격 △양 △음식의 간 △서빙속도 △친절 △식재료품질 △메뉴 만족도 △위생 △인테리어 분위기 △위치 등이 있으며, 메뉴별 리뷰도 가능하다. 세분화된 평가항목 데이터를 사용자들이 필터링 지역 검색을 통해 개인취향에 맞는 맛집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리뷰는 익명으로 처리돼, 단순 리뷰 및 평가에 그치지 않고 즉시 결제 할인 및 다양한 쿠폰 지급 등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실성 있는 리뷰 작성을 유도한다.

이 외에도 고객들이 불만을 표시한 항목에 대해 업소가 개선 기간을 약속하고 재방문시 더 큰 할인과 함께 불만 고객으로부터 개선 사항에 대해 재점검을 받으면서 고객요구 개선율을 점점 높여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업주 입장에서도 할인 쿠폰을 통한 기존 고객들의 재방문율 상승 및 신규 단골고객 확보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으며, 매장의 신메뉴 출시, 이벤트 정보 등을 알릴 수 있다. 또 세분화된 평가항목은 업주들이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입맛을 파악하고 메뉴에 빠르게 반영할 수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