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04(금)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신한카드, 3위 삼성카드

현대카드,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3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카드, 2위 신한카드, 3위 삼성카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월 12일부터 3월 12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8,424,4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하였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3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

1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8,835 미디어지수 304,465 소통지수 419,508 커뮤니티지수 617,171 사회공헌지수 290,507 CEO지수 399,8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0,355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06,313과 비교하면 28.17% 하락했다. ​​

2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9,286 미디어지수 327,849 소통지수 304,355 커뮤니티지수 495,461 사회공헌지수 198,325 CEO지수 226,0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1,32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821,638과 비교하면 35.47% 하락했다. ​

3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0,396 미디어지수 457,863 소통지수 500,858 커뮤니티지수 638,201 사회공헌지수 91,621 CEO지수 76,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5,20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290,683과 비교하면 31.82% 하락했다.​

4위, 하나카드 ( 대표 장경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5,393 미디어지수 568,832 소통지수 220,065 커뮤니티지수 240,405 사회공헌지수 163,131 CEO지수 75,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2,864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33,672와 비교하면 10.82% 하락했다. ​

5위, KB국민카드 ( 대표 이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1,901 미디어지수 342,698 소통지수 323,175 커뮤니티지수 259,221 사회공헌지수 243,579 CEO지수 134,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4,79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72,985와 비교하면 32.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3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7,745,336개와 비교하면 33.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0% 하락, 브랜드이슈 47.14% 하락, 브랜드소통 41.78% 하락, 브랜드확산 40.03% 하락, 브랜드공헌 35.19% 하락, CEO평가 54.7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3월 신용카드사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비씨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