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9(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옥션, 3위 G마켓 順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1년 4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4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옥션, 3위 G마켓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3월 2일부터 4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3,034,2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4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9,160 미디어지수 3,455,752 소통지수 4,752,369 커뮤니티지수 3,319,150 사회공헌지수 419,1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35,56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934,556과 비교하면 17.23% 상승했다.​

2위, 옥션 ( 대표 변광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7,258 미디어지수 934,829 소통지수 544,519 커뮤니티지수 991,697 사회공헌지수 174,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2,31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710,951과 비교하면 26.61% 상승했다.​

3위, G마켓 ( 대표 변광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747 미디어지수 1,190,965 소통지수 334,507 커뮤니티지수 964,152 사회공헌지수 125,3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7,73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58,424와 비교하면 38.49% 상승했다.​​

4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9,327 미디어지수 941,077 소통지수 476,841 커뮤니티지수 579,020 사회공헌지수 230,1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6,4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15,638과 비교하면 0.35% 상승했다.​​

5위, 인터파크 ( 대표 이기형, 강동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746 미디어지수 1,304,390 소통지수 423,733 커뮤니티지수 563,705 사회공헌지수 72,9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3,54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50,647과 비교하면 23.7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4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되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3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8,465,572개와 비교하면 16.05% 증가했다. ​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2% 상승, 브랜드이슈 2.58% 상승, 브랜드소통 7.97% 하락, 브랜드확산 81.56% 상승, 브랜드공헌 16.6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11번가, G마켓, 티몬, 쿠팡, 인터파크, 옥션, 위메프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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