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2021-10-01 09:37  |  금융·증권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1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CU편의점, 3위 GS25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0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마트24, 2위 CU편의점, 3위 GS25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분석은 9월 1일부터 10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234,1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10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24, CU 편의점,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아이지에이마트, 포시즌마트, 로그인, 베스트올, 블루25, 365플러스,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1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2,251 미디어지수 503,071 소통지수 723,958 커뮤니티지수 410,075 사회공헌지수 142,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2,21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92,993과 비교하면 88.46% 상승했다.​​

2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79,686 미디어지수 487,871 소통지수 847,793 커뮤니티지수 632,348 사회공헌지수 137,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5,16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53,600과 비교하면 1.07% 상승했다.​​

3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610 미디어지수 570,899 소통지수 876,673 커뮤니티지수 471,220 사회공헌지수 61,263 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2,685,66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12,455와 비교하면 2.80% 상승했다.​​

4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84,393 미디어지수 453,388 소통지수 697,695 커뮤니티지수 467,785 사회공헌지수 118,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1,82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62,181과 비교하면 1.52%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128 미디어지수 132,230 소통지수 191,939 커뮤니티지수 75,983 사회공헌지수 31,985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4,26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26,001과 비교하면 10.90%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이마트24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095,313개와 비교하면서 10.2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4.64% 상승, 브랜드 이슈 7.28% 하락, 브랜드 소통 20.03% 상승, 브랜드 확산 9.10% 상승, 브랜드 공헌 29.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24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수상하다, 판매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원두커피, 김장욱, 갤럭시워치'이 높게 분석됐다. 이마트24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5.2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10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14개 편의점 브랜드 이마트24, CU 편의점,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아이지에이마트, 포시즌마트, 로그인, 베스트올, 블루25, 365플러스, 하프타임 편의점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