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권미영)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서상목),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이광호)과 함께 자원봉사 참여문화 조성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자원봉사활동 인증관리 시스템 간 상호 연계, 자원봉사 아카이브 공동 운영기관 참여, 상시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정보교환과 자원교류,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공동사업 발굴·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갈 것을 확약했다.
그간 자원봉사 활동관리를 위해 각각 1365포털(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VMS(한국사회복지협의회)·DOVOL(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을 운영하며 자원봉사 실적연계와 자원봉사 통합계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온 세 기관은 향후 자원봉사와 관련한 공동의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자원봉사 현장에서는 행정안전부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자원봉사 유관부처별 협업과 시너지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또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자원봉사 기록소 ‘자원봉사 아카이브’의 공동운영기관으로 두 기관이 참여함으로써 각 기관이 보유·생산한 자원봉사 기록물을 자원봉사 아카이브에 집대성하여 자원봉사의 역사와 가치를 알릴 예정이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그간 3개 기관이 자원봉사 현장 변화에 역동적, 체계적으로 대응해 온 경험이 오롯이 모아져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협력체계가 더욱 탄탄히 구축되기를 희망한다”며 “자원봉사의 문화와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