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에스파 윈터, 3위 블랙핑크 리사

블랙핑크 제니,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1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제니, 2위 에스파 윈터, 3위 블랙핑크 리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11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 걸그룹 개인 579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55,538,777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2021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제니, 에스파 윈터, 블랙핑크 리사, 에스파 카리나, 블랙핑크 지수, 소녀시대 태연, 에스파 지젤, 오마이걸 비니, 오마이걸 아린, 아이브 이서, 에스파 닝닝, 걸스데이 혜리, 마마무 솔라, 트와이스 정연, ITZY 류진, 오마이걸 지호, 위키미키 김도연, ITZY 유나, 트와이스 미나, 모모랜드 주이, 이달의 소녀 츄, 다이아 정채연, 아이브 원영, 라붐 솔빈, EXID 하니, 아이브 리즈, 오마이걸 효정, CLC 최유진, 소녀시대 수영, ITZY 리아 순으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제니,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2월...1위


1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544,438 미디어지수 226,192 소통지수 967,334 커뮤니티지수 904,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2,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02,572와 비교하면 19.97% 하락했다.

2위, 에스파 윈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4,438 미디어지수 500,408 소통지수 280,654 커뮤니티지수 275,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0,90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60,537과 비교하면 40.66%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688 미디어지수 246,560 소통지수 772,761 커뮤니티지수 615,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2,9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97,356과 비교하면 4.50% 하락했다.

4위,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888,295 미디어지수 396,496 소통지수 202,723 커뮤니티지수 351,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9,4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40,982와 비교하면 46.54% 하락했다.

5위,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554 미디어지수 249,776 소통지수 546,690 커뮤니티지수 549,4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7,47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74,024와 비교하면 41.3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3,180,010개와 비교하면 40.4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64% 하락, 브랜드이슈 27.34% 하락, 브랜드소통 56.11% 하락, 브랜드확산 48.25%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1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시크하다, 공개하다, 섹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블랙핑크 더무비, 넷플릭스, 유튜브'가 높게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1월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평판지수 3,302,572와 비교하면 19.97%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20% 상승, 브랜드이슈 60.46% 하락, 브랜드소통 2.09% 하락, 브랜드확산 33.57% 하락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72%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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